[한국쓰리엠, 사다리, 추락방지] 안전한 고소작업의 시작, 안전대와 추락방지대 그리고 3M™ 케이블 슬리브에 대해 알아보세요!



아직도 많은 건설 현장에서 작업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안타까운 추락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의 '2020년 산업재해 사고 사망 통계'에 따르면, 한 해 동안 발생한 건설업 사망자는 총 458명이었으며 특히 추락으로 인한 사망이 그중 328명이었습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43조와 44조에 따르면 사업주는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 안전난간, 울타리, 수직형 추락망 등을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7월 고용노동부가 전국 3,545곳의 건설 현장을 점검한 결과, 2,448곳(69.1%)에서 추락 방지 안전시설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한 고소작업을 위해서는 안전 수칙은 물론 어떤 안전 설비가 필수적인지, 올바른 사용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소작업 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안전대와 추락방지대 그리고 3M 추락 방지 시스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안전대의 종류와 용도



고소작업 시 필요한 보호구들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안전모, 안전화 그리고 안전대를 꼽을 수 있는데요. 특히 건설근로자가 고소작업을 진행할 경우, 작업 현장에 안전난간을 설치해야 하고 작업자는 안전대를 착용하여 몸을 로프로 고정해야 합니다. 안전대는 높이 2m 이상의 장소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안전 장비입니다. 고정을 위해 현장에는 반드시 안전대를 걸 수 있는 부착 설비가 동반되어야 하며, 연결고리를 작업자의 몸에 체결한 다음 단단한 곳에 고정해 떨어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전대의 종류에는 허리에 착용하는 벨트식과 전신에 착용하는 안전 그네식이 있으며 용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안전대의 종류 (출처 : 안전보건공단 공식 블로그)


먼저, 개구부나 측면이 개방 형태로 되어 추락의 위험이 있는 경우, 작업자의 행동반경을 제한해 추락을 방지합니다. 이 경우에는 벨트 형태의 안전대로도 충분히 보호 기능을 발휘합니다.

전신주 작업, 벌목 작업 시 U자 걸이 안전대, 또는 주상 안전대를 사용하여 자세를 유지해 추락을 방지할 수 있으며, 철골 구조물 또는 비계의 조립, 해체 작업의 경우에는 충분한 보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안전 그네식 안전대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때 벨트식 안전대, 상체 형태의 안전대는 매우 위험하므로 사용을 지양해야 하며 충격흡수장치가 부착된 죔줄을 사용해 추락 하중을 감소해야 합니다.

안전대의 후위 D링에 안전블록 또는 죔줄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안전대는 다양한 종류의 부품과 함께 사용됩니다.

- 안전대와 구조물 등의 걸이 설비를 연결하기 위한 부품인 죔줄

- 죔줄을 안전대와 연결하는 D링

- 추락을 억제할 수 있는 자동 잠김장치를 갖추고 죔줄을 자동으로 수축시키는 안전 블록


안전대의 부품은 작업자가 수행하는 작업의 종류나 현장의 구조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안전대를 사용하는 작업자는 D링을 고정하는 벨트에 손상은 없는지, 마모로 인해 죔줄의 직경이 감소되어 있지는 않은지, 부속 철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등을 확인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제때 교체나 수리를 진행해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곳에서도 안전하게, 추락방지대


일반적으로 수직사다리를 이용하여 위아래로 이동하는 경우나 곤돌라에 탑승하는 등 수직 이동이 필요한 고소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사용되는 추락방지대는 죔줄과 수직 구명줄에 연결된 금속 장치로 안전대, 수직구조대와 함께 사용됩니다.

착용자가 작업을 위해 이동할 때는 케이블이 부드럽게 미끄러져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고, 추락 시에는 즉각적으로 제동을 걸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 잠김 장치가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톱니바퀴 형태로 된 홈이 서로 맞물려서 구명줄을 더 단단하게 잡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추락방지대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추락방지대의 연결고리를 열어 수직구조대에 추락방지대를 장착한다.

2. 안전대를 착용한 후, 추락방지대 죔줄 끝의 훅을 안전대의 D링에 연결한다.

3. 상하 방향이 올바르게 체결되었는지, 각 부의 연결부위가 확실하게 닫혔는지 확인한다.

4. 작업 시 수직 방향으로만 사용하고, 추락방지대의 고정 위치는 허리보다 높게 위치시킨다.

설치 방법이 간단해도 체결 방식이나 부품에 이상이 있다면 제대로 사고를 방지할 수 없겠죠? 추락방지대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사용 전에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상하 방향이 반대로 체결되었을 경우, 추락방지대를 장착했더라도 추락 시 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추락 시 지면에 부딪히지 않을 충분한 높이를 계산하여 안정적인 위치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고소작업을 진행하는 작업자는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필수적으로 숙지하고 꾸준히 점검하여야 합니다.

3M™ DBI-SALA® Lad-Saf™ X3 탈부착형 케이블 슬리브, 무엇이 다를까요?


고정형 사다리 안전 시스템에 체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추락방지대, 3M™ DBI-SALA® Lad-Saf™ X3 탈부착형 케이블 슬리브는 쉽게 탈부착할 수 있고, 풍력 터빈, 통신탑, 고층 건물이나 급수 타워 등의 다양한 길이와 구조의 사다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높은 활용도를 자랑합니다.


과연 Lad-Saf™ X3 탈부착형 케이블 슬리브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3M™ DBI-SALA® Lad-Saf™ X3 탈부착형 케이블 슬리브는 케이블 연결 부분의 상승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기동성이 뛰어난 회전 고리가 케이블의 이동성을 더욱 높여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수월하게 수직으로 이동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RFID가 장착되어 빠르고 간편하게 RFID 태그를 스캔하고 안전장비 검사 프로세스 관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듀얼 자동 잠금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고, 컴팩트하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사용이 편리합니다.



작업자가 사다리를 타고 위아래로 이동할 때 케이블 슬리브가 매끄럽게 작업자를 따라오지 못하고 줄에 걸린다면 작업자는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Lad-Saf™ X3 케이블 슬리브는 현존하는 모든 안전 표준을 만족하면서도 사용자 이동성을 최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내부 성능 테스트를 통한 케이블 슬리브의 이동성 검사 결과, Lad-Saf X3가 기존 Lad-Saf 클래식 모델의 약 다섯 배에 달하는 높은 점수를 받으며 크게 개선된 이동성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안전대와 추락방지대, 그리고 3M의 DBI-SALA® Lad-Saf™ X3 탈부착형 케이블 슬리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에게도, 고용주에게도 중요한 안전사고 예방! 올바른 안전 장비 사용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작업 되시기를 바랍니다.


3M™ DBI-SALA® Lad-Saf™ X3 탈부착형 케이블 슬리브 그리고

산업 현장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3M에 문의해주세요!

▼▼

3M 산업 안전 보건 전문가와 상담하기

고소작업도 3M과 함께 안전하게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3M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채널을 등록해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