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보호구, 밀폐공간, 질식재해] 밀폐공간 작업 장소 별 질식재해 원인


고용노동부에 조사에 따르면 질식재해로 인해 지난 5 177명의 피해자가 발생하였고, 93명이 사망을 했습니다. 사망률이 52.%에나 이르는데요. 그만큼 질식재해가 치명적임을 반증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밀폐공간 작업 장소 질식재해의 원인 작업절차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질식재해 사망자 발생 작업 장소는 오폐수처리, 정화조 19.6%, 저장탱크 17.4%, 건설현장 12%, 배관 내부 맨홀 7.6%, 선박 6.5% 나타났습니다.
작업 장소별 질식재해 원인

오폐수 처리시설 주요 작업은 침전조 슬러지 제거, 집수조, 정화조 펌프 인양, 점검, 보수 작업, 청소, 점검, 보수 등이 있습니다. 재해 원인으로는 황화수소, 일산화탄소, 메탄 유해가스 중독, 산소 결핍입니다.


 저장탱크에서의 사고는 이물질제거, 내부 세척, 부패확인 작업, 방수 방청 작업 등을 , 황화수소 중독, 화학물질 가스 중독, 산소 결핍으로 재해가 발생됩니다.

건설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양생 촉진을 위해 목탄, 연탄 난로를 사용하여 산소 부족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됩니다.


상하수도 점검 전력, 통신 유지 보수 작업을 하는 맨홀, 배관내부 작업에서는 미생물 증식에 따른 산소 결핍과 황화수소, 메탄 유해가스 중독에 의한 사고가 재해 원인으로 꼽을 있습니다.


선박 건조 작업에서는 선박 밀폐공산에서 용접작업에서 발생되는 일산화탄소, 아르곤 가스 중독으로 재해가 발생됩니다.
밀폐공간 작업 절차 5단계
이런 밀폐공간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5단계의 작업 절차에 따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첫째 작업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둘째 출입금지표지판 설치 안전장비 구비, 셋째 유해가스 산소농도 측정, 넷째 작업 작업 환기 실시, 마지막으로 감시인원 배치 출입인원 점검과 연락체제 구축입니다.



밀폐공간의 질식사고의 대부분은 설마하는 안전불감증으로 발생됩니다. 사업자, 근로자 모두 철저한 안전의식으로 밀폐공간 안전 사고를 예방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원하신다면 3M 문의하세요.
문의하기 : http://go.3M.com/4ghI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