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호흡보호구, 한국쓰리엠 ] 내 호흡기는 내가 지킨다! 호흡보호구 세척 & 소독 방법



2020 1, 호흡보호구 착용 없이 일하던 근로자가 작업 중 유독 물질을 흡입, 급성중독으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호흡보호구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작업자 개인이 착용하고 작업하는 보호장구로, 위험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 현장에서 호흡보호구 착용은 필수입니다.


외부 유해 물질이 많은 곳에서 착용하고 작업하는 호흡보호구의 특성상 외부 겉면에 유해 물질이 묻어 있거나 관리가 소홀할 경우 내부 또한 오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호흡보호구는 주기적인 세척과 소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용이 조금 길지만 위생 관리가 매우 중요한 요즘!
모두 꼼꼼하게 호흡보호구의 세척 및 소독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바이러스에 효과적인 살균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US CDC)에 의하면 생물학적 유해인자(: 바이러스)에 잠재적으로 노출된 의료 장비 및 표면의 소독에 특정 화학적 살균제들이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표적으로차아염소산 나트륨  유리염소가 살균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소독액 라벨의 성분 표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차아염소산 나트륨, 5,000pm의 유리염소(free chlorine)농도: 1분 이상 접촉 시 효과적인 살균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

이를 사용하여 직결식 호흡보호구의 전면형 및 반면형 면체 및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각 파트(필터 및 정화통 제외)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직결식 호흡보호구는 재사용 가능한 면체와 정화통과 필터를 교체하면서 착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형 및 전면형, 단구형과 양구형으로 구성된 면체와 발생하는 유해물질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필터 및 정화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동식 호흡보호구는 카트리지에서 외부의 공기를 정화한 뒤 호스를 통해 마스크 내부로 유입시키는 구조입니다.
세척이 가능하고,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직결식 및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파트는 시간의 경과와 장기간 소독 제품의 사용에 따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 전, 반드시 호흡보호구의 파트를 점검하고 손상 및 변형된 부위가 발견된 경우 폐기, 교체 또는 수리하시기 바랍니다.
호흡보호구 세척, 소독 및 살균 방법

직결식 호흡보호구와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세척 및 살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사용하는 호흡보호구에 맞는 방법을 꼭 확인해 주세요!
그럼 먼저, 세척 & 살균 방법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공통된 유의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통사항
  • 사용 후 매번 세척하는 것을 권장
  • 세척 중에는 해당 작업관리자가 지정한 적절한 개인 보호구(호흡기 및 피부보호 등) 착용
  • 유기용제 또는 기타 오일이 함유된 세제를 사용하지 말 것
  • 소독액은 사용의 편의성 및 사용 시간 등을 고려하여 선택
  • 미온수의 온도는 50°C를 넘기지 말 것


직결식 호흡보호구 전면형 및 반면형 면체 세척소독 방법

직결식 호흡보호구의 세척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의사항
  • 필요시, 면체를 분해하여 세척 가능
  • 필터 혹은 정화통은 사용 후 폐기


3M 직결식 호흡보호구
(3M™ 반면형 7500 시리즈, 6100, 6502)
세척
  1. 면체를 검사하여 손상되었거나, 마모 부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시, 면체를 교체해 주세요.
  2. 미온수에 담가 부드러운 솔로 닦아 세척하세요. 필요시, 중성 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면체를 소독액에 담가 소독합니다.
  4. 흐르는 미온수로 헹구고, 직사광선이 없고 오염되지 않은 장소에서 건조합니다.
  5. 호흡보호구의 각 파트를 점검하고, 재조립 후 보관합니다.
*세척 시 사용할 수 있는 중성 세제는 산도(pH)가 중성, pH6~8 사이에 있는 세정제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갈수록 세정력이 증가하며 중성 세제의 경우, 섬유 손상 수축이나 탈색 등을 최소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주방 세제, 울샴푸, 울센스 등이 중성 세제에 포함됩니다.
전동식 호흡보호구 세척소독 방법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경우, 파트별로 세척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각 파트의 세척 방법에 맞게 진행해야 호흡보호구에 손상 없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3M 전동식 호흡보호구 (3M™ Versaflo™ 헬멧, 터보 유닛, Powerflow™)

세척 전
  1.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각 파트를 점검합니다. 손상, 과도한 마모 또는 성능 저하가 발견되면 필요에 따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2. 본체에서 배터리, 연결 튜브, 벨트 및 헤드탑을 분리합니다.
  3. 연결 튜브 덮개를 사용하는 경우,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세척헤드 탑
  1. 미온수에 pH 6-8의 중성 세제 용액을 풀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을 적셔서 헤드탑을 닦아서 세척합니다.
  2. 소독액 용액을 적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헤드탑을 닦아서 소독합니다.
  3. 미온수에 적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헤드탑을 닦고, 직사광선이 없고 오염되지 않은 장소에서 건조합니다.주의: 절대 헤드탑을 담가서 헹구지 않도록 합니다.


세척본체 및 배터리
  1. 미온수에 pH 6-8의 중성 세제 용액을 풀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은 적셔서 본체 및 배터리의 외부 표면을 닦아서 세척합니다. 주의: 절대 세척액이 공기 배출구 또는 모터 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배터리 접촉 핀을 닦을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소독액 용액을 적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본체를 닦아서 소독합니다. 주의: 아래 사항에 해당하지 않을 경구, 본체를 담가서 소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TR-653 세척 및 보관용 키트를 체결한 TR-600시리즈 본체 및 배터리
  3. 미온수에 적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모든 본체 파트 및 배터리를 닦고, 직사광선이 없고 오염되지 않은 장소에서 건조합니다. 주의: 아래 사항에 해당하지 않을 경구, 본체를 담가서 헹구지 마시기 바랍니다.
                  TR-653 세척 및 보관용 키트를 체결한 TR-600시리즈 본체 및 배터리

세척연결 튜브
  1. 미온수에 pH 6-8의 중성 세제 용액을 풀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을 적셔서 연결 튜브를 닦도록 합니다.필요시, 연결튜브를 세척액에 담가서 세척할 수 있습니다.
  2. 소독액 용액을 적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연결튜브를 닦아서 소독합니다.필요시, 연결튜브를 소독액에 담가서 소독할 수 있습니다.
  3. 흐르는 깨끗한 물로 헹구고, 직사광선이 없고 오염되지 않은 장소에서 건조합니다.필요시, 본체에 체결하여 공기를 불어넣어 건조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 본체로 액체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체필터 및 프리필터
  1. 본체에서 필터를 제거합니다.
  2. 사용한 필터는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세척 및 건조 후
  1.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파트를 점검합니다.
  2.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파트를 재조립합니다.



호흡보호구 세척 및 소독 방법에 대해 잘 알아보셨나요?
작업 현장에서 내 호흡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호흡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이죠.
호흡보호구 세척 방법에 대해 모르셨던 분들!
위의 세척 방법을 따라 호흡보호구를 관리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유지하는 건 어떨까요?


* 본 블로그 글에 명시된 내용만을 참조하여 제품 세척 및 살균을 시행하시면 안 되며, 용도에 적합한지 충분한 확인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한국쓰리엠(080-033-4114)에 문의바랍니다.

3M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