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쓰리엠, 방독면, 호흡보호구] 호흡기는 소중하니까! 방독면 세척 및 관리 방법



다양한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곳에서 근로자분들의 호흡기를 지켜주는 방독면,

하지만 잘못 관리된 방독면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 가요?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독면은 세척 및 관리만 잘 해주어도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방독면이 오염되면 자체적으로 이상한 냄새가 날 수 있고 남아있는 오염 물질로 인해 건강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청결유지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다양한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우, 방독면의 세척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유해 물질이 그대로 호흡기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호흡기를 지키기 위한 올바른 방독면 세척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방독면 관리 방법


방독면 점검하기

일반적으로 방독면은 호흡/배기 밸브와 필터, 정화통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주어야 합니다. 정화통 및 필터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정해진 교체 시기는 없으나 점검 시 파손되었거나 유해 물질 등의 냄새가 감지될 경우에는 제독 능력이 저하된 상태이므로 교체하거나 제품을 새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있는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여 주기적으로 점검해 주세요.




방독면 청소 및 보관하기

방독면은 마스크와는 달리 일회성이 아니기 때문에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매번 사용한 후에는 세척을 하고 오염된 장소로부터 분리된 깨끗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전면형 방독면을 사용한다면 항상 보호필름을 붙여 전면 유리를 보호하는 것이 좋으며, 세척 시 부품이 유실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방독면 정화통 및 필터의 사용수명 확인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방독면 정화통 및 필터의 경우 사용자의 호흡패턴, 사용 현장의 유해 물질 농도, 사용 현장의 습도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용자별 사용기간은 매우 상대적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교체 시기는 없으나 손상이나 변형을 발견하면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 중 유해 물질이 직접적으로 묻거나, 호흡 저항이 너무 높다고 느껴진다면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개봉하지 않은 방독 정화통이 있다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는데요. 방독면 정화통은 개봉 후부터 계속 사용 수명이 줄기 시작한다고는 하지만 자체적으로 유통 및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기한을 초과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주의해 주세요.

더 정확한 사용기간 측정을 위해 3M에서는 방독 정화통 사용기간 측정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만약 사용 현장 화학물질의 정확한 농도를 알고 있으시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사용기간을 확인 후 시기에 맞춰 교체해 주세요.

▶ 확인하러 가기: http://bitly.kr/Q21dTM7fV

3M은 판매하는 방독면 제품에 한해 정화통 및 필터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체가 필요하다면 3M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확인하여 구매해 주세요.

▶ 확인하러 가기: http://bitly.kr/ppNL8TqoA 

현장에서 호흡기를 지켜주는 방독면의 세척 및 관리의 중요성, 확인하셨나요?

근로자분들의 호흡기는 소중하니까! 매 사용 후 세척 및 청결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 잊지 말고 언제나 안전한 산업현장이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3M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