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방지학개론 10강] 안전그네의 올바른 착용법 - 안전그네(3)



안녕하세요. 추락 방지하는 남자, 추방남입니다.

“3M 안전반장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이면 방진마스크, 방독마스크와 같은 호흡보호구와 청력 보호구의 올바른 착용과 밀착 (Fit)의 중요성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안전그네 역시 올바른 착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안전그네의 착용법 대해 계속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안전그네 선택 시 사용자의 신체에 잘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안전그네를 착용 시 몸에 잘 맞도록 안전그네 길이 조절부를 적정하게 조절하여 안전그네의 중요 요소들이 신체의 적절한 부위에 잘 위치하고 안전그네 끈이 지나치게 길게 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안전그네를 착용하기 전에 제일 먼저 시행해야 하는 것은 안전그네의 사용 전 검사입니다. 안전그네의 사용 전 검사와 전문가에 의한 주기적 검사에 관해서는 다음 주 이 시간에 자세히 말씀드리고 오늘은 안전그네의 착용 순서를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그네의 착용 순서

1. 안전그네의 등 부위에 위치한 D-ring 잡고 가볍게 흔들며 들어 올린다.

2. 꼬인 다리끈과 어깨끈을 풀어서 자연스럽게 늘어뜨린다.

3. 어깨끈 안으로 사용자의 어깨를 각각 집어넣는다.

4. 다리 사이의 공간을 통해 좌측 다리끈의 버클을 잡아 좌측 허리 부근에 위치한 맞은편 버클에 체결한다. 오른쪽 다리끈도 동일하게 버클을 체결한다. 필요시 끈 길이를 조절하여 버클을 체결한다.

5. 좌우 어깨끈에 연결된 가슴끈의 버클을 연결한다.

6. 허리벨트가 있을 시 허리벨트를 연결한다.

7. 안전그네가 몸에 잘 밀착되도록 길이를 조절하고, 등 쪽 D-ring의 위치나 가슴끈의 위치가 적절하도록 안전그네의 길이 조절 부위를 조절한다.


자세한 내용은 영문 Video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

 


안전 그네 착용 후 적절한 밀착과 D-ring, 가슴끈의 위치

위 Video에서 놓치셨을지 모를 포인트를 몇 가지 다시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양 어깨끈을 연결하며 앞가슴을 가로지르는 가슴끈은 어깨로부터 약 15cm의 정도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어깨끈의 위치가 너무 높아 턱에 가까이 붙게 되면 추락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깨끈이 목을 조를 수 있습니다. 어깨끈의 위치가 지나치게 낮아 복부 쪽에 가깝게 되면 양 어깨끈이 옆으로 벌어지고 안전그네를 헐렁하게 착용하게 되면 안전그네가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어깨끈의 위치: 어깨 위쪽으로부터 15cm 정도 아래에 위치]

안전그네의 가장 중요한 부속인 등 쪽 D-ring의 위치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적절하지 못한 위치와 적절한 위치를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등 쪽 D-ring 위치어깨 양날개의 중앙]

D-ring의 위치가 머리 쪽에 너무 가깝게 안전그네를 착용하게 되면 Anchor point (고정점)이 위쪽에 있을 때 작업자의 움직임에 따라 죔줄이나 안전블록이 계속 작업자의 머리를 때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D-ring의 위치가 너무 아래로 내려가면 양 어깨 끈이 벌어질 수도 있고, 작업자가 추락했을 경우 공중에 매달린 작업자의 자세의 안정성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B: Body Support (안전그네)”를 착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주요 부품의 적절한 위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안전그네의 사용 전 검사와 전문가에 의한 주기적 검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 추방남이었습니다. (_ _)



<글/ 이경호, 3M 아시아 지역 추락방지 기술 지원 및 교육, US Certified Safety Professional & Competent Person Trainer>


*본 블로그 글의 내용만을 참조하여 추락방지 안전 대책 (제품 선택 사용, 작업과정, 기타 등)을 수립하여 시행하시면 안 되며, 해당 전문 분야의 전문가와 상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3M 건설안전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http://pf.kakao.com/_mhNdx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