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쓰리엠, 호흡보호구] 의료현장에서의 호흡보호구,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종인 오미크론 발견 이후, 특히 미국에서는 첫 확진자가 나온 지 3주 만에 50개 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델타 변이보다 강한 전염성으로 걷잡을 수 없는 확산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역시 기존의 코로나 진단 및 검사체계를 오미크론에 맞추어 변경했는데요. 여러 의학계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바이러스, 에어로졸 등의 작은 입자를 막을 수 있는 고밀도 보건 마스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출처: 서울신문)

과연 의료현장에서는 어떤 호흡보호구를 착용해야 하며, 방진마스크 착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또 방진마스크는 어떻게 착용해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의료 현장 속 호흡보호구와 방진마스크의 올바른 착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흡보호구 착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국내‧외 의료용호흡기보호구와 보건용마스크 비교 (출처_식품의약품안전처)

저희 3M 산업안전 블로그에 꾸준히 방문하셨던 분들이라면 산업현장에서는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KCs 인증받은 호흡보호구를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아실 텐데요. 그렇다면 의료현장의 경우는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의료 현장에서는 안면부여과식 마스크 형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N95 마스크를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N95 등급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KCs 인증과 같이 미국 CDC 산하 국립 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에서 분류하는 방진마스크 기준 중 하나인데요. 국내에서 사용되는 방진 1급 및 KF94 마스크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식약처에서는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 등 감염 및 질병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의료종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의료용 호흡기 보호구’ 기준을 신설하였습니다. 이처럼 의료현장에서의 호흡보호구 사용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기준이 마련되고 있지만, 호흡보호구가 착용자의 얼굴에 충분히 밀착되지 않는다면, 제품의 성능을 온전히 발휘되어 의료종사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어렵습니다. 안면부 밀착형 호흡보호구에서 밀착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인 만큼 올바른 착용 방법과 적절한 제품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방진마스크는 어떻게 유해입자를 걸러낼까요?



사람들이 흔히 쓰는 마스크의 경우 얼굴에 잘 밀착되지 않아, 착용자가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와 얼굴 표면의 틈 사이로 외부 공기가 그대로 유입됩니다. 크기가 작은 유해인자는 공기 중에 더 오랜 시간 남아 부유하다 착용자의 코와 입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 있는데요. 반면 방진마스크는 제대로 밀착되었을 경우 마스크 주변의 틈으로 공기가 거의 유입되지 않습니다. 또한, 필터를 통해 호흡하기 때문에, 착용자는 위험 물질이 여과된 깨끗한 공기를 들이마시게 됩니다.


그렇다면 방진마스크의 필터는 어떻게 작은 유해입자까지 걸러낼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바로 정전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방진마스크 필터는 초고전압을 통해 정전 처리되는데요. 필터 내부의 복잡한 미세 섬유에 정전기적 인력이 작동하고 있어, 바깥에서 들어온 유해 입자는 필터를 통과할 때 이 인력에 의해 섬유의 전하에 달라붙게 됩니다.

이러한 필터 작용은 모든 입자의 종류에 동일하게 적용되는데요. 필터로 들어오는 입자가 미세 규산 입자이든, 금속 입자이든, 또는 공기 중을 떠다니는 세균인 바이오 에어로졸이든 관계없이 모두 걸러집니다. 한번 입자가 필터에 붙으면 섬유가 입자를 단단히 붙들기 때문에 유해입자가 섬유에서 다시 떨어져 공기 중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주의점은 정전기가 습기에 매우 약하다는 점입니다. 필터에 물이 닿을 경우 정전기 기능이 저하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니 마스크가 젖지 않도록 주의하고, 호흡으로 인해 습기가 많이 차면 적절할 때 마스크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방진마스크 착용방법

마스크 착용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밀착입니다. 안전을 위해 얼굴 표면에서 마스크가 뜨지 않도록 잘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방진마스크는 귀에 거는 일반 마스크와 사용법이 조금 다른데요. 사진과 함께 방진마스크의 올바른 착용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1. 호흡보호구가 코와 턱을 완전히 감싸도록 얼굴에 맞춥니다.

2. 한 손으로 호흡보호구를 잡고, 다른 손으로 호흡보호구의 위쪽 머리끈을 잡아 머리 위로 통과시킨 후 뒷머리 상단에 고정합니다.

3. 호흡보호구의 아래쪽 머리끈을 목 뒷부분에 고정합니다.

4. 코 밀착 부분의 노즈클립이 코의 형태에 맞춰지도록 손가락으로 눌러 밀착시켜 줍니다.

5. 양손으로 호흡보호구 전체를 감싸고 얼굴에 밀착되도록 조정합니다.


오늘은 공기 중 유해입자로부터 근로자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방진마스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헐렁한 마스크보다는 밀착이 필요한 방진마스크가 불편할 수 있지만, 밀착으로부터 완전한 보호가 이루어진다는 점 잊지 마시고 3M 방진마스크와 안전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3M™ 방진마스크뿐만 아니라 의료 산업 현장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3M에 문의해 주세요!


3M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채널을 등록해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