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쓰리엠, 추락방지솔루션] 3M™ 플렉시가드™로 더욱 안전하고 넓은 작업반경을 확보해보세요 🙆| 탱크로리, 하역장, 수출포장 고소작업 시 추락방지







 2022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고 어느덧 5 개월이 지나 7월이 왔습니다. 중처법이 제정된 후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자자체 등에서의 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더욱 높아졌는데요. 여름을 맞이하여 폭염에 의한 온열질환뿐만 아니라 화상사고, 감전재해, 질식재해 등 여름철 발생 가능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조직 개편 등 다양한 변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의 연평균 기온과 폭염일수 증가로 인해 에어컨 보급률이 증가하며 에어컨 설치·수리 종사자의 산업재해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고용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에어컨 설치·수리 작업 중 발생한 중상해 재해 사고 중 추락 사고는 49.1%를 차지할 정도라고 합니다. (출처 : 안전신문)

 추락 사고의 경우 사망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추락 안전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추락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3M의 다용도 추락방지 시스템 DBI-SALA® Flexiguard™ M100, M200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추락 방지의 ABC 구성 요소란?

미국과 유럽의 산업현장에서는 추락 안전 및 보호구 고려 시 정확하고 면밀한 검토를 위해 ‘추락 방지의 ABC’라는 요소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A. Anchorages (앵커리지)

 - 앵커리지는 안전하고 견고한 고정점입니다. 근로자가 고소에서 작업을 하거나 이동할 때 안전대를 걸 수 있는 곳으로서 추락의 충격을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B. Body Support (안전 그네)

 - 안전 그네 (하네스)는 추락 시 신체에 가해지는 추락의 충격을 상단 허벅지,

 - 골반, 가슴 및 어깨에 분산시켜줍니다. 더불어 다양한 추락방지 시스템과 연계 사용될 수 있도록 고정점을 제공합니다.

 C. Connecting Devices (연결장치)

 - 작업자가 착용하고 있는 안전 그네와 고정점을 서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대표적으로 랜야드 또는 안전블록 등이 있습니다. 충격 흡수 죔줄(Lanyard) 또는 안전블록

 - (SRL : Self-Retracting Lifeline)과 같은 장비는 작업자가 착용하고 있는 안전 그네와 앵커리지 포인트 사이를 견고하게 연결해 주며 충격 흡수, 작업반경 제한, 추락 거리 제한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추락 사고 방지를 위하여 작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 요소들을 자세히 검토하고 안정성을 확인하여도, 추락 방지의 ABC 구성요소 중 핵심 요소인 앵커리지조차 설치하기 어려운 공간이 존재하는데요.

 먼저, 야외 저장고에서는 물품들의 보관 위치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구역 내 어떠한 것도 영구적으로 설치할 수 없습니다. 또한, 크레인 작업이 필요한 공간에서는 크레인의 원활한 작업을 위하여 천장 또는 주변 구조물에 앵커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구조물이 없고 천장이 높은 빈 작업 공간에도 앵커를 설치하는데 큰 제약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작업 현장에서 많은 공간적인 제약이 따릅니다. 위와 같이 앵커리지를 설치조차 하지 못하는 작업 현장에서는 어떤 추락 안전보호구를 설치해야 할까요?



뛰어난 이동성! 다양한 구성과 호환성!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독립된 앙카를 설치하기 어려운 상·하차장, 비행기 상부, 대형 설비 상부, 야적장 등에 적용 가능한 3M™ DBI-SALA® 플렉시가드™ 솔루션은 경량화 되어 이동성이 뛰어나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모듈러 집 시스템은 앵커 설치에 대한 공간적인 제약을 벗어나 더욱 넓은 작업반경을 누리게 해줄 새로운 다용도 추락 방지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향상시키는 단순화된 설계가 특징이며 새로운 설계를 통해 보다 쉽게 시스템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동성 – 가혹한 조건에서도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

  - 경량화된 디자인과 이동식 트롤리 구조로 간단한 설치와 넓은 작업 공간 제공

  - 견고한 안정감으로 평평하지 않은 지면에서도 사용 가능

  - 포크리프트 또는 기타 서비스 차량으로도 이동 용이

  내구성 – 작업 현장 어디서든 안정감 있는 작업을 위한 튼튼함.

  - 추락 제동 상황에서도 두 명의 작업자 정도의 과체중도 100% 제어 가능

  - 파우더 코팅 및 양극 산화 처리로 내식성/마모성 강화

  - 폐쇄형 레일로 이물질 유입 감소로 내구성 강화

  호환성 - 어떤 공간에도 맞춤으로 조정 가능

  - 실내 및 실외 어느 곳이든 프로젝트의 크기에 맞게 설계 가능

  - 다수의 작업자를 위해 설계된 다중 오버 헤드 앵커 포인트

  - 조정 가능한 높이 시스템은 윈치로도 쉽게 변경 가능

  - 구부러지지 않고 견고하게 디자인된 앵커 포인트로 추락 요인 감소


 안정감과 높은 작업 효율을 제공하는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모듈러 집 시스템은 뛰어난 이동성, 내구성, 다양한 구성과 호환성으로 더욱 넓어진 안전 작업 반경을 제공합니다. 길어진 레일로 안전한 작업 공간 보장하며, 추락 시 필요한 공간의 최소화하고, 레일 범위 내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므로 작업자 및 안전관리자가 시각적으로 작업 반경을 확인하기 용이하여 스윙 추락 위험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기반으로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모듈러 집 시스템은 아래와 같은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사업장

- 일반 사업장 어디서든 상황에 맞게 높이 및 위치를 조정하여 작업반경을 넓힐 수 있습니다.



2) 군 및 관공서 

- 대형 군 장비 조립 및 설치 시 추가적인 구조물 없이 앵커를 설치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물류 취급

- 운송 차량 또는 물류 높이에 맞춰 용이한 설치가 가능하며 프레임 높이를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제품 설명

제품 사용 가능 장소들과 더불어 제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지도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아래의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과 M200 제품 특징을 참고하여 작업을 효율성 있게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보세요.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모듈러 집 시스템





- 3M™ DBI-SALA™ 플렉시가드™ M200 모듈러 집 시스템




 특히 M200 모델의 경우 동시에 2인 작업을 지원할 수 있는데요. 이전의 자사 모델과 비교했을 때 더욱 넓어진 작업 범위 제공하여 여러 작업자를 위한 작업장의 효율성 및 안전성 향상을 지원합니다. M200 모델의 동시 작업 시스템은 독립된 수평 레일 두 개를 포함하고 있어 작업자 한 명당 한 개씩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모듈러 집 시스템,

실제 작업 환경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모듈러 집 시스템과 관련하여 어떤 옵션 및 악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자료를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3M™ DBI-SALA™ 플렉시가드™ M100 & M200 모듈러 집 시스템의 제품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3M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사업장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보세요! 지금 상담을 신청해보세요. 😊






오늘도 3M과 함께 안전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시간에는 2022년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참여한 3M의 생생한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3M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채널을 등록해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