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작업 환경의 시작, 안전대 부착설비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3M 안전반장입니다!

오늘은 추락 방지의 3요소 ABC 중 가장 생소하지만 가장 중요한 *A = Anchorage (앵커리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앵커리지는 국내 공식 용어로 *안전대 부착설비*라고 불립니다.

많은 분들이 안전그네나 죔줄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시지만, 사실 그것만으로 추락 사고를 완전히 막을 수 없습니다.

실질적인 추락 예방을 원하신다면, 오늘 내용을 꼭 주목해 주세요!


🛠️ 안전대 부착설비(앵커리지)?

안전대 부착설비(앵커리지)는 죔줄이나 안전블록 등을 연결할 수 있는 고정 지점입니다.

고정형일 수도 있고, 사용자가 이동에 따라 함께 움직이는 이동형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작업자의 생명줄이 연결되는 만큼 추락 사고 시 발생하는 충격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져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 안전대 부착설비(앵커리지) 기준

 미국 (OSHA기준)
추락안전을 위해 안전고리를 걸게 되는 용도의 모든 안전대 부착설비 솔루션들은 22kN 이상의 하중을 견뎌야 합니다.

(이는 약 2톤 이상 무게의 대형 차량이 매달릴 수 있을 정도의 강도이며, 콘크리트나 철골 구조물 등 충분히 튼튼한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한국
현재 국내 안전대 인증 항목에는 안전대 부착설비의 성능 및 테스트 방법 등에 대한 세부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현장에 적절한 제품 보급도 미비한 상황입니다.


잘못된 안전대 부착설비 사용의 위험성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보니, 실제 현장에서는 강도가 충분하지 않은 지점에 임의로 죔줄을 걸어 사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 경우, 추락 시 발생하는 충격 하중을 견디지 못해 앵커리지가 파손되며 작업자까지 추락하는 매우 위험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3M 안전대 부착설비 솔루션

3M은 다양한 작업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안전대 부착설비(앵커리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고정형부터 이동형, 수직형 및 수평형 시스템까지, 현장의 특성과 위험 요소에 맞는 맞춤형 안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스틸앵커: 토목현장, 대형창고, 상업시설 건축 현장 등에 사용 가능



● 타이오프튼튼한 철골콘크리트 구조물 등에 감아서 사용 가능


플렉시가드: 야적장, 상하차 작업, 탱크로리 이동 등 임시 안전대 부착설비 설치가 어려운 곳에 사용 가능



● 수평추락방지 시스템: 수평으로 이동이 많은 작업 시, 임시 안전대 부착설비 설치가 어려울 경우 사용 가능

 

안전대 부착설비(앵커리지)는 작업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 장치입니다.

현장에 적합한 안전대 부착설비(앵커리지)의 선정이나 설치 방법이 고민된다면, 3M 전문가와 함께 상담해보세요.

 

👉 3M 전문가 상담하기

👉 산업안전사업팀 고객센터: 02-3771-4234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