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귀마개, 귀덮개, 이어플러그] 성공적인 청력보호구 선택을 위한 기준 4가지




근로자 분들께서는 소음 작업 시 폼타입의 이어플러그부터 전자식 귀덮개까지 다양한 종류의 청력보호구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청력보호구 선택 시 정말 중요한 것은 작업장의 환경과 근로자 분들의 취향을 충분히 고려한 후 청력보호구를 선택하는 것인데요. 만약, 착용감이 좋지 않고 작업 시 방해가 된다면 그 청력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이 옳은 선택일까요?
근로자 분들 개인에게 적합한 청력보호구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4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이 4가지 기준을 잘 고려하신다면 청력보호 기능과 개인의 취향을 모두 반영한 올바른 청력보호구를 선택할 수 있으실 겁니다.


착용감: 귀를 편안하게 하는가?


청력보호구는 귀에 바로 닿기 때문에 적합한 크기 및 소재의 귀마개를 선택하여 귀에 느껴지는 압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람마다 외이도의 크기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사이즈의 귀마개를 착용한다고 하더라도 귀에 느껴지는 압력은 모두 다릅니다. 만약, 외이도가 작은 편인 근로자가 일반 폼타입의 귀마개를 착용한다면, 귀에 느껴지는 압력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자연스럽게 귀마개 착용을 멀리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폼타입의 귀마개는 손으로 눌러서 압축시킨 후, 귀에 착용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외이도가 작은 분들은 압축시킨 귀마개를 제대로 착용하기도 전에 귀마개가 다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착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본인의 외이도가 작다고 생각되신다면 직접 손잡이를 잡고 착용할 수 있는 3M 푸쉬인 스타일의 귀마개를 추천 드립니다.


편의성: 위생적으로 사용할 있는가?

많은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작업장 내에서는 귀 내부에 유해물질이 묻은 청력보호구가 들어가는 것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위생적인 착용을 위해서 여러 제품과 닿는 장갑으로 청력보호구를 압축하는 것은 절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럴 때는 헤드셋 형식의 귀덮개 또는 푸쉬인 스타일의 귀마개를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또한 간헐적 소음으로 필요한 때만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 작업장에서는 빠르게 탈착할 수 있도록 이어플러그 디스펜서를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헤드셋 형식의 경우 목 뒤에 걸고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용이할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작업자 소통이 가능한가?


귀마개를 착용하고 있더라도 작업장에서 소통은 무척 중요합니다. 동료와 함께 작업을 할 때도 있고 관리자로부터 지침을 받을 때도 있기 때문에 소통이 가능한 청력보호구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마이크 기능이 결합된 3M PELTOR ProTac III 같은 전자식 귀덮개를 선택하신다면 편하게 소통이 가능하며 작업장 내에서 발생하는 경고음 등도 충분히 들을 수 있습니다.


효율성: 작업장에 적절한 차음 기능을 하는가?


만약 큰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작업장에서 높은 차음 기능을 가진 청력보호구를 착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잉보호로 인해 청음이나 소통능력이 크게 떨어질 것입니다.
효율성은 청력보호구를 선택할 때 작업장 내 발생하는 소음 대비 적절한 차음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준입니다. 작업장의 산업분야와 청력보호구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추천이 필요할 것입니다. 3M의 Dual-Ear Fit Validation System을 신청하시면 근로자 분들의 작업장에 최적화 되어있는 청력보호구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3M의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톡 채널을 등록을 해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