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방지학개론7강] 개인 추락 방지 시스템 ‘ABCs of FP’



안녕하세요. 추락 방지하는 남자, 추방남입니다.

01~05강을 복습 퀴즈 이벤트 진행 후 오랜만에 다시 학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기적으로 학습 독려를 위해 퀴즈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앵커리지에 대한 공부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의 고소 작업자들은 개인보호구인 안전그네, 죔줄을 잘 착용하지만 튼튼한 구조물에 연결할 적절한 앵커포인트를 현장의 상황에 따라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앵커포인트의 선정과 앵커리지커넥터의 사용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작업의 효율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잘못된 앵커리지커넥터의 사용


위 사진은 작업자가 머리의 위의 H 빔에 로프를 돌려 감아 묶은 후 로프에 죔줄을 연결하였습니다. 사진상 좌측으로 이동하려고 하는데 상단 빔의 연결 볼트에 로프가 걸려서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안전대 인증 항목 내에는 앵커리지커넥터 관련 항목이 없으며, 적절한 제품들의 보급이 미비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충분히 발생 가능한 상황입니다.

위 상황에서 우려되는 몇 가지 앵커리지 커넥터 선정에 대한 중요 포인트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앵커리지 커넥터로 쓰인 로프의 강도 우려 (필요한 강도는 5,000lb = 22kN 혹은 안전계수 2:1)

2. 로프를 작업자 개인이 매듭 생성하였는데 매듭이 부적절하거나 풀릴 우려

3. 작업자의 반복 이동 간에 로프 재질이 빔과 마찰되어 로프 재질의 손상 강도 저하 우려

4. 작업자의 이동에 따라 고정점 로프가 적절히 이동하지 않아 작업 효율 저하 우려


올바른 앵커리지커넥터의 사용

앞서 말씀드린 상황에 적합한 빔 앵커로는 다음 2가지 제품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1. 3M DBI-SALA 슬라이딩 빔 앵커



슬라이딩 빔 앵커를 활용하여 앞서 말씀드렸던 우려점들을 모두 해소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조물인 빔 강도가 충분할 때 빔에 부착된 앵커리지커넥터는 미국 ANSI 기준인 5,000lb 강도를 충족.

2. 표준에 따라 생산, 품질 검증을 마친 앵커리지커넥터 제품을 빔에 연결한 후 죔줄의 후크만 앵커리지커넥터의 링에 연결. 이때, 연결의 풀림 가능성은 “0”

3. 슬라이딩 빔 앵커 전체는 금속 재질을 사용, 빔과의 반복 마찰 마모 시 접촉 부위의 마모 패드 부속을 교환 장착 가능


[3M 슬라이딩 빔 앵커 마모 패드 교환 장착]

4. 작업자의 이동에 따라 앵커리지 커넥터가 함께 이동, 작업 효율성이 향상됨

#2. 3M DBI-SALA 빔 트롤리




안전블럭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한 3M DBI-SALA 빔 트롤리 제품은 미끄러지듯이 H 빔을 따라 움직이며 항상 사용자의 머리 위에 앵커리지 포인트를 위치시켜 줍니다.

오늘은 “A: 앵커리지/앵커리지 커넥터”에 추가적으로 잘못된 앵커리지커넥터 사용의 위험성과 올바른 앵커리지 사용의 예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 앵커리지 커넥터에 대한 다양한 제품의 종류와 사용 예시가 궁금하시다면,

Youtube 영문 영상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알고 사용하면 더 좋은 앵커리지 사용법! 이제부터 더욱 안전하게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B: Body Support (안전그네)”에 관하여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이상 추방남이었습니다. (_ _)




<글/ 이경호, 3M 아시아 지역 추락방지 기술 지원 및 교육, US Certified Safety Professional & Competent Person Trainer>

*본 블로그 글의 내용만을 참조하여 추락방지 안전 대책 (제품 선택 사용, 작업과정, 기타 등)을 수립하여 시행하시면 안되며, 해당 전문 분야의 전문가와 상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3M 건설안전 카카오톡 채널 바로가기: http://pf.kakao.com/_mhNdx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