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쓰리엠, 호흡보호구]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세척과 소독, 어렵지 않아요! 🙌

 



전동식 호흡보호구(PAPR)는 후드, 본체와 배터리, 연결튜브, 벨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사용 후 세척과 소독을 거쳐 보관하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하지만 다양한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장비를 처음부터 능숙하게 관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떤 소독약을 사용해야 하는지, 장비의 어느 부분을 분리해 어떤 순서로 닦아야 하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PAPR의 세척 및 소독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PAPR 소독, 어떤 소독액을 사용해야 할까요?

전동식 호흡보호구의 소독액으로 차아염소산나트륨(유리염소, 0.5%의 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표백, 살균효과가 뛰어나 락스의 주 성분으로 사용되는 염소계 화합물의 일종인데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발표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살균효과를 보이는 살균제 목록'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부식성이 높은 용액이기 때문에 장비 소독을 마친 후에는 꼭 소독액을 잘 닦아내야 합니다.

소독을 위해 유기용제 또는 기타 오일이 함유된 세척액, EO 가스, 방사선, 스팀/고온 멸균, 과산화수소 훈증(VHP) 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사용성 및 접촉 시간 등이 적합한 소독액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독액을 선정하기 전에는 해당 소독액이 고객사의 용도에 적합한지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PAPR 세척하기

세척을 시작하기 전 벨트와 본체를 분리하고, 연결튜브에서 후드를 분리해 주시고 벨트에 플라스틱 클립이 있는 경우 모두 제거합니다. 연결튜브 커버를 사용했다면 분리 후 폐기합니다. 필터 교체가 필요하다면 필터 역시 본체에서 분리해 줍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사진과 함께 PAPR 세척 및 소독 과정을 배워보겠습니다!





1. 49°C 이하 미온수의 pH 6-8 중성 세제 용액을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에 적셔줍니다.



2. 연결튜브가 본체에 체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세척액을 적신 천으로 연결튜브 외부와 본체 및 배터리 외부를 닦아 주세요. 이 때, 연결튜브에 용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배터리를 제거하고 배터리 상단과 본체의 배터리 접면을 닦아냅니다. 접촉핀 부분은 가능한 피해서 닦아야 합니다.



4. 벨트 및 벨트의 플라스틱 부품, 그리고 후드의 외부 표면을 닦아서 세척합니다. 이 단계까지 준비가 되었다면 소독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PAPR 소독하기



1.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에 소독액을 적셔줍니다. 소독액 용액을 적신 천으로 본체 및 배터리의 외부 표면을 닦아서 소독합니다.



2. 연결튜브가 체결된 상태에서 소독액을 적신 천으로 연결튜브의 외부와 본체 배출구의 상단을 닦습니다. 이후 연결튜브를 제거해 주세요.

*본체(TR-600 또는 TR-800)에 세척 및 보관용 플러그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본체에 플러그를 체결해 주세요.



3. 용액이 본체 내부로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본체, 배터리, 벨트 등 나머지 부분을 닦아 소독합니다. 이 때에도 접촉핀 부분은 피해서 닦아주세요. 이제 소독을 끝낸 전동식 호흡보호구를 헹궈보도록 하겠습니다.


PAPR 헹구기



1. 49°C 이하의 미온수에 적신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잘 닦아줍니다. 세척 및 소독 단계와 동일하게, 모든 구성요소의 외부 표면을 천으로 닦아 헹구어 줍니다. 소독액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천을 자주 헹구어 주세요.



2. 벨트 및 연결튜브, 그리고 세척 및 보관용 플러그를 체결한 TR-600 및 TR-800은 깨끗한 물에 담글 수 있습니다.



3. 모든 단계가 끝나면 모든 구성품을 직사광선이 없는, 오염되지 않은 공간에서 완전히 건조해야 합니다. 온도는 49°C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연결튜브 건조 시 본체에 연결하고 전원을 켜서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액체가 본체 내부에 들어 가지 않도록 연결튜브를 아래로 향하게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전동식 호흡보호구를 재조립한 후, 장비에 이상이 없는지 꼭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전동식 호흡보호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리고 세척 및 소독을 여러 번 반복함에 따라 손상될 수 있는데요. 장비 사용 전 꼭 해당 부품을 점검하시고, 손상 및 변형된 부위가 발견될 경우 폐기하거나 교체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PAPR의 세척, 소독 및 헹굼 방법을 사진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소독액을 직접 장비에 뿌리거나 장비를 용액에 담그는 것이 아니라 부드러운 천에 적셔 닦아주어야 하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전동식 호흡보호구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PAPR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3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PAPR 소독에 대한 3M 공식 컨텐츠는 아래 링크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3M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고 카카오채널을 등록해주시면

산업안전 관련 정보를 손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3M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hoy.kr/p4Hx9

▶ 3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신청하기: https://pf.kakao.com/_psSy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