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쓰리엠, 방독마스크, 호흡보호구] 방독마스크의 정화통, 어떻게 작용할까요?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산업현장에서 근로자들에게 방독마스크는 필수입니다.
방독마스크에 있는 정화통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물질을 걸러주어 호흡기로 들어오는 공기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필터 및 정화통의 세척과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었죠.
이렇게 방독마스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정화통은 어떻게 작동하며,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3M 안전반장과 함께 방독마스크의 작동 원리와 필터의 종류, 교체 시기, 수명 관리 방법까지 알아보고 더 안전한 현장을 만들어요.
방독마스크는 기본적으로 본체인 면체와 그에 결합하여 사용하는 필터인 정화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정화통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한 화학물질의 증기 및 가스를 걸러주어 호흡기를 통한 흡수를 방지해 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화통은 방독마스크의 핵심이자 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독마스크의 정화통은 화학물질 종류에 따라 유기화합물용, 할로겐용, 아황산용, 암모니아용 등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환경에 따른 올바른 선택이 중요합니다.
유해 물질에 따른 호흡보호구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 ▼
방독마스크 정화통의 작동 원리
정화통에는 크기가 큰 오염물질을 물리적으로 걸러주는 필터와 공기에 붙어 있는 화학적 물질을 걸러주는 필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오염물질이 방독마스크 속으로 들어오면 정화통 속에 유리섬유가 촘촘하게 얽혀 있는 그물망을 통해 크기가 큰 오염물질을 걸러내게 되는데요. 이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보건용 마스크에도 활용하는 입자 여과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기체와 같은 작은 오염물질과 화학 물질들은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방독마스크의 경우에는 화학 흡착 방식을 함께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화학 물질을 걸러 내기 위해 정화통에는 활성탄을 사용합니다. 이 활성탄은 스펀지처럼 작은 구멍으로 덮여 있는 탄소로, 이를 구성하는 재료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숯과 비슷합니다. 숯 혹은 나무나 코코넛 껍질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을 대략 800-900° C의 온도에서 질소 또는 증기로 가열하여 이들을 이루는 탄소 원자 간에 수백만 개의 다공 구조를 만들어 표면적을 늘려 사용하는 것을 활성탄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표면적이 늘어나면 물리화학적으로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해 화학물질 증기 및 가스 등을 쉽게 흡착할 수 있습니다.
활성탄은 특히 탄소 계열의 화학물질(염소 등)를 흡착하여 거르는 성능이 우수하지만 나트륨이나 질산 계열 등의 화학물질에는 큰 효과가 없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화학물질을 중화 반응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활성탄에 첨가하여, 정화통에 들어온 화학물질을 무력화시켜 활성탄 표면에 달라붙어 걸러지도록 합니다.
이러한 화학 중화 반응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은 일반적으로 금속 및 염을 사용하지만, 화학 물질의 특성에 맞게 주기적으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한 가지의 정화통으로 모든 종류의 가스를 막을 수 없어, 용도에 따라 구분되어 만들어집니다.
방독마스크 정화통 구별하기
화학물질만큼이나 다양한 정화통의 종류,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3M에서 제공하는 정화통은 색상에 따라서 제거할 수 있는 가스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선택이 훨씬 수월합니다.
- 흑색 라벨 정화통: 도료 희석제와 같은 용제의 유기 증기에 사용
- 백색 라벨 정화통: 염소, 황화수소 및 이산화황 같은 가스가 포함된 산성 가스 용 정화통
- 황색 라벨 정화통: 유기 증기 및 산성 가스 용
- 녹색 라벨 정화통: 암모니아 메틸아민 용
방독마스크 정화통 교체 시기 및 수명 관리
방독마스크의 정화통이 제대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방독마스크 면체가 오염되었을 경우, 사용 후 세척하여 오염된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수명을 자주 확인하여 시기에 맞춰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정화통 및 필터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자의 호흡패턴, 사용 현장의 유해 물질 농도, 사용 현장의 온도와 습도 등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사용자별 사용기간이 매우 상대적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교체 시기는 없으나 교체가 필요하다면 즉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방독마스크 정화통의 작동원리와 유형을 이해하면 현장 별 적합한 방독마스크 및 필터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용도에 따른 올바른 방독마스크를 선택하시어 더 안전한 현장을 만들어 보세요!
[추락방지학개론 8강] 개인 추락 방지 시스템 – 안전그네 (1)
안녕하세요. 추락 방지하는 남자, 추방남 입니다.
오늘은 작업자가 직접 몸에 착용하는 추락방지 개인 보호구의 기본요소인 “B: Body Support“에 해당하는 안전그네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안전그네에 대해서는 알아야할 중요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여러 회에 걸쳐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에서 안전대하면 빼놓을 수 없는 논제가 상체식 안전대의 존재가 아닐까 하는데요.
실제 고소 작업을 하는 분들은 대부분 전체식 안전그네를 사용하고 있으며 상체식 안전대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잘 숙지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여전히 건설 현장의 주변에서 작업자 분들께서 상체식 안전대와 죔줄을 착용하고 다니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호구 안전인증 고시: 별표 9 – 안전대의 성능기준 (제27조 관련)] |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추락저지 (Fall Arrest) 용으로 벨트식 안전대 사용을 금지하고 전체식 안전그네만 사용하도록 해왔습니다. 일본에서는 2018년 추락방지 안전대의 규정을 전면적으로 개정하면서 2019년부터 벨트식 안전대에서 전체식 안전그네로의 전환이 급속도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국내 안전대 법규의 개정은 산업계와 관련 제조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국내 보호구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이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관련 법규의 개정에 앞서 국내 대기업 교육기관이나 산업안전 보건교육원에서는 다양한 실습을 통해 상체식 안전대보다 전체식 안전대가 고소작업자의 추락 방지에 월등히 안전하다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첨부한 두 가지 영상은 인천 산업안전 보건교육원에서 교육생들이 상체식 안전대와 전체식 안전대를 각각 착용하고 매달려 보는 체험을 하는 영상입니다.
위의 두 영상은 교육생들을 들어올리는 실험이지만, 실체 추락 사고가 발생할 때는 작업자가 공중에서 낙하하기 때문에 작업자에게 가해지는 순간적인 충격력은 몇 배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으로부터 알 수 있는 상체식 안전대의 위험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추락 저지 (Fall Arrest) 시 복부 / 허리에 추락 충격력이 집중되어 부상 가능성이 높음
2. 추락 사고 후 재해자가 공중에 매달려 구조를 기다리는 동안 자세가 불안정하며 재해자가 공중에서 혼절하지 않고 구조를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더 짧을 수 있음
[추락방지학개론7강] 개인 추락 방지 시스템 ‘ABCs of FP’
안녕하세요. 추락 방지하는 남자, 추방남입니다.
01~05강을 복습 퀴즈 이벤트 진행 후 오랜만에 다시 학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기적으로 학습 독려를 위해 퀴즈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앵커리지에 대한 공부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작업자가 머리의 위의 H 빔에 로프를 돌려 감아 묶은 후 로프에 죔줄을 연결하였습니다. 사진상 좌측으로 이동하려고 하는데 상단 빔의 연결 볼트에 로프가 걸려서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안전대 인증 항목 내에는 앵커리지커넥터 관련 항목이 없으며, 적절한 제품들의 보급이 미비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충분히 발생 가능한 상황입니다.
위 상황에서 우려되는 몇 가지 앵커리지 커넥터 선정에 대한 중요 포인트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앵커리지 커넥터로 쓰인 로프의 강도 우려 (필요한 강도는 5,000lb = 22kN 혹은 안전계수 2:1)
2. 로프를 작업자 개인이 매듭 생성하였는데 매듭이 부적절하거나 풀릴 우려
3. 작업자의 반복 이동 간에 로프 재질이 빔과 마찰되어 로프 재질의 손상 강도 저하 우려
4. 작업자의 이동에 따라 고정점 로프가 적절히 이동하지 않아 작업 효율 저하 우려
올바른 앵커리지커넥터의 사용
앞서 말씀드린 상황에 적합한 빔 앵커로는 다음 2가지 제품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1. 3M DBI-SALA 슬라이딩 빔 앵커
슬라이딩 빔 앵커를 활용하여 앞서 말씀드렸던 우려점들을 모두 해소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조물인 빔 강도가 충분할 때 빔에 부착된 앵커리지커넥터는 미국 ANSI 기준인 5,000lb 강도를 충족.
2. 표준에 따라 생산, 품질 검증을 마친 앵커리지커넥터 제품을 빔에 연결한 후 죔줄의 후크만 앵커리지커넥터의 링에 연결. 이때, 연결의 풀림 가능성은 “0”
3. 슬라이딩 빔 앵커 전체는 금속 재질을 사용, 빔과의 반복 마찰 마모 시 접촉 부위의 마모 패드 부속을 교환 장착 가능
[3M 슬라이딩 빔 앵커 마모 패드 교환 장착] |
4. 작업자의 이동에 따라 앵커리지 커넥터가 함께 이동, 작업 효율성이 향상됨
#2. 3M DBI-SALA 빔 트롤리
여러 앵커리지 커넥터에 대한 다양한 제품의 종류와 사용 예시가 궁금하시다면,
Youtube 영문 영상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글
-
안녕하세요, 전국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돕기 위해 오늘도 달리고 있는 이대리입니다. 고소작업 시 안전고리(죔줄, 안전블럭)를 반드시 튼튼한 안전대부착설비(안전대걸이시설)에 걸어야만 하는데요. 오늘은 이 '안전...
-
오늘은 추락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첫 번째 주제인 “ 사다리 추락방지 시스템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현장에서 사다리를 사용하는 경우 , 이동 중에 미끄러지거나 헛디뎌서 추락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 사다리 길이가 길수록...
-
사다리와 함께 붙어 있는 반원형 구조물인 사다리 방호울은 작업자를 위한 추락 방지 안전 장비입니다 . 추락 시 방호울 덕분에 사다리로부터 멀어지지 않고 사다리를 다시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의 ...
-
오늘은 엔지니어링 시스템의 두번째 주제인 “수평 추락방지 시스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목 그대로 작업자가 수평으로 이동할 경우를 대비한 추락방지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