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 엔지니어링 솔루션] 임시 수평 추락방지 시스템: Sayfline_와이어(Wire)
임시 수평 추락방지 시스템에서 EZ-Line과 와이어(wire) 제품 등으로 구분을 하는 것은 크게 커버하는 길이에 따라서 구분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난 로프 타입 vs 와이어 타입은 작업 환경의 강도에 따라 선택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와이어 제품 간의 선택은 작업 길이와 설치하는 기간에 따라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와이어 제품이지만 EZ-Line의 경우 최대 18m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짧은 작업(수일 이내)에 많이 쓰는 편입니다. Sayfline 와이어 제품은 최대 30.5m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오랜 기간의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와이어 제품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심플하게 생겼는데요.
아무래도 EZ-Line 제품보다 저렴하지만 실제로 설치할 때는 턴 버클을 돌려서 탄력감을 주어야 하므로 조금 번거로운 면이 있습니다.
제품을 살펴보면 길이별로 6.1m~30.5m까지 제품이 나옵니다.
18.3m를 기준으로 제품을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8.3m 이하 제품: 충격흡수장치(Zorbit) 1개
위의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평 추락방지 시스템은 모두 ‘충격흡수장치’를 가지고 있는데요.
Sayfline 제품군은 아래와 같은 Zorbit이라는 충격흡수장치를 갖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설치하려면 양단에 튼튼한 앙카 포인트를 먼저 설치하고 제품을 걸어야 합니다.
이때, 양단의 앙카는 수평방향으로 최소 22.2KN, 수직 방향으로는 최소 16KN의 힘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제품을 설치 시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추락 높이의 이해(fall clearance)인데요.
지난번 EZ-Line과 마찬가지로 아래의 도표를 참고해서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6m의 Sayfline을 설치했을 때 1.8m 랜야드를 사용하는 경우 5.8m의 fall clearance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 주간 거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커지는데요.
예시로 20m의 Sayfline을 설치했을 경우 7.8m의 fall clearance가 필요하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 적용하고자 하는 현자의 fall clearance가 이보다 적을 경우에는 안전블럭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는데요.
아래 표를 보면 안전블럭을 사용했을 경우, 같은 기준으로 획기적으로 적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4m/4.1m)
제품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1. 양단에 앙카 포인트 설치
2. 제품 양단의 샤클(shackle)을 앙카 포인트에 결합
3. 아래 케이블 그립을 조정하여 와이어 조정
4. 턴 버클로 팽팽하게 조정하기
5. 18.3m 이상의 제품은 장력표시기(tension indicator)가 있는데, 턴 버클을 돌려 OK 사인이 있는 녹색 부분으로 표시기가 위치할 때까지 턴 버클 조여주기
오늘은 임시 수평 추락방지 시스템의 Sayfline 와이어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품 사용 방법 및 작업환경에 맞는 제품에 대해 잘 숙지하고 안전한 산업현장에서 일할 수 있길 바랍니다. 😊
가장 많이 본 글
-
안녕하세요, 전국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돕기 위해 오늘도 달리고 있는 이대리입니다. 고소작업 시 안전고리(죔줄, 안전블럭)를 반드시 튼튼한 안전대부착설비(안전대걸이시설)에 걸어야만 하는데요. 오늘은 이 '안전...
-
오늘은 추락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첫 번째 주제인 “ 사다리 추락방지 시스템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현장에서 사다리를 사용하는 경우 , 이동 중에 미끄러지거나 헛디뎌서 추락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 사다리 길이가 길수록...
-
사다리와 함께 붙어 있는 반원형 구조물인 사다리 방호울은 작업자를 위한 추락 방지 안전 장비입니다 . 추락 시 방호울 덕분에 사다리로부터 멀어지지 않고 사다리를 다시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의 ...
-
오늘은 엔지니어링 시스템의 두번째 주제인 “수평 추락방지 시스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목 그대로 작업자가 수평으로 이동할 경우를 대비한 추락방지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
댓글 없음:
댓글 쓰기